본문바로가기

커뮤니티

  • 공지사항
  • 학교 HOT LINE
  • 포토뉴스
  • 자료실

공지사항

제목
한성과학상 시상식 환영사
등록일
2018-08-21
첨부파일

歡 迎 辭


존경하는 내외귀빈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우리 장학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그 동안 내가 평생의 숙원사업 이었던 일을 이룰 수 있게 된 너무나도 기쁜 날입니다. 나에게 이런 기쁨을 안겨주신 세 분의 과학자이신 2018 한성과학상 물리학 분야 수상자 고려대학교 박홍규 교수님, 화학 분야 수상자 광주과학기술원 이강택 교수님, 생명과학분야 수상자 듀크대학교 이석용 교수님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또한 감사드립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나는 오늘 처음 만난 세 분의 과학자께서 이룬 과학적 업적과 연구내용이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그런데도 내 심장은 작열하는 8월의 태양처럼 뜨겁게 설렙니다. 그것은 아마도 어쩌면 세 분 수상자께서 더욱 더 열심히 정진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아직 수상하지 못한 노벨과학상 수상의 기쁨을 안겨줄 수 있을 것 이란 희망이 생겼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나는 한국인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특별포상하기 위해 한성손재한과학상 이라는 본상을 만들어 놓고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교수님은 십 년 내로는 안 나온다고 하시고, 또 어떤 교수님은 이 십 년은 지나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징검다리역할을 할 수 있는 상으로 젊은 과학자들에게 용기와 힘을 줌으로써 노벨과학상에 성큼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에 한성과학상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나는 한성과학상이 우리나라의 젊은 과학자들에게 학문적 성공이라는 빛을 비추는 등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작게는 내가 이미 배출한 천여 명의 한성 노벨 영∙수재 장학생들의 등대가 되어주고, 크게는 대한민국의 젊은 과학자들에게 학문적, 경제적 등대가 되어주었으면 합니다.

오늘부터 한성과학상 수상자분들은 이제 우리 한성 영‧수재 장학생들에게 멘토이자 롤 모델이 될 것이고, 미래희망이 될 것입니다.

제가 오늘 수상하신 박홍규교수님 이강택교수님 이석용교수님께 감히 부탁드립니다.

우리 장학생들은 이 나라를 이끌어갈 소중한 미래인재들입니다. 세 분의 수상자님들이 이들을 부디 잘 이끌어주시고 가르쳐주시어 함께 이 나라를 과학 최강국으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옛날 세종대왕시절에는 세계 최고의 과학기술이 꽃을 피웠지 않습니까? 한 연구자에 의하면 세종 재위 32년 간 세계 최초 우량계인 측우기 등 수많은 과학기술 업적이 탄생하였는데, 그 중에는 요즘의 노벨상에 견줄만한 수준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물이 21건(스물한 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같은 기간 중국이 4건, 유럽과 아랍이 19건이었다고 하니, 세종대왕 재위 당시의 기술혁신 성과는 가히 세계적이었으며 우리 선조들의 문화유산이 이를 증명하고 있지 않습니까? 나는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세 분 수상자께서도 자타가 인정하는 독창적인 연구업적을 바탕으로 더욱 정진하시어 노벨과학상수상과 함께 한성손재한과학상도 수상하시기를 고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첫 출발을 시작하는 한성과학상이 수 십, 수 백 년 계속되고, 그 제정의 뜻이 이루어지는 그 날 까지, 모든 영광을 여러분들과 함께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두서없는 말씀을 경청해 주시어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단기 4351년(서기 2018년) 8월 12일



한성손재한장학회 이사장 손재한

이전 다음
목록

QUICK MENU

  • 한성 영·수재 장학생
  • 한성 노벨 연구장학금
  • 장학생 신청결과조회

재단사무국 02) 3434-2001~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