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커뮤니티

  • 공지사항
  • 학교 HOT LINE
  • 포토뉴스
  • 자료실

공지사항

제목
제5회 한성 노벨 영·수재 장학생 여름캠프 입소식 환영사
등록일
2018-08-21
첨부파일

歡 迎 辭(第5回)


안녕하십니까?


한성손재한장학회 이사장 손재한입니다.


무더위로 연일 온세계가 36도를 오르내리는 찜통의 나쁜날씨인 가운데, 그동안 학업에 정진하느라 고생이 많았을 우리 영웅들을 제5회 여름캠프에서 다시 만나니 너무도 기쁘고 가슴이 뿌듯합니다. 올해는 대한민국 건국 70주년이자 상해임시정부수립 99주년이 되는 민족사적으로 매우 뜻 깊은 해입니다. 그런 중요한 해에 나는 영웅들에게 올해 처음 시상하는 한성 과학상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항상 이맘때쯤이면 나라가 힘이 없어 힘들고 어려웠던 시절의 이 나라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그런 힘들었던 시절을 우리 후세들에게는 물려주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에 장학 사업을 시작하였고, 그 결과 지난 5년 동안 나는 이렇게 될성부른 떡잎인 영웅들 천명을 발굴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영웅들이 대한민국의 핵심과학자가 되어 우리 민족과 국가를 지키는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놓고 고심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목표를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장학회 출범과함께 본상인 한성손재한과학상(노벨상수상자 포상금)을 제정하였습니다.

이것은 아직도 배출되지 않고 있는 노벨과학상 한국인 수상자 배출을 목표로 대한민국 과학자들의 분발을 촉구할 뿐만 아니라 우리 한성 장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주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나 노벨과학상 수상의 어려움을 깨닫고 본상인 한성손재한과학상으로 가는 징검다리 과학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3년간의 준비 끝에 징검다리상인 한성과학상이 드디어 탄생하게 되었고 지난 2018년 1월 31일 조선일보에 “제1회 한성과학상 후보자를 찾습니다.” 라는 공고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국내에서는 물리학분야 박홍규 고려대학교 교수 화학분야 이강택 광주과학기술원교수 생명과학분야 이석용 미국 듀크대교수가 선정되었습니다. 세분의 교수님은 탁월한 업적과 장래 발전 가능성으로 한성 손재한 과학상 본상을 향하는 징검다리상 수상을 계기로 노벨상수상자 포상금 수상자격을 취득함으로써 대한민국에 영광을 안겨 줄 것입니다. 내일 시상식에 장학생 여러분들 모두 참석할 것이며, 그 자리에서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꿈을 꾸게 될 것입니다. 나는 이제 새롭게 출발하는 한성과학상 수상이 우리 영웅들에게 첫 번째 목표가 되길 바랍니다.

 

이번 제5회 여름캠프도 여러 가지 면에서 알차게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3인의 한성과학상 수상자와 카이스트 정하웅 석좌교수님이 진행하는 토크 콘서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두 시간 반 동안 진행되는 토크 콘서트에 참여하여 훌륭하신 세분의 수상자와 소통의 시간을 통해, 학문에 대한 시각도 넓히고, 그분들의 경험을 통해 많은 깨달음도 얻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또한 장학생 여러분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수적인 AI 인공지능에 대하여 체험할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현재에도 시중에는 많은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세상은 얼마 안가서 인공지능 세상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시대를 앞서가는 영웅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하였으니, 여러분 모두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하여 최고의 배움을 얻는 여름캠프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끝으로 이 여름캠프를 준비하기위해 노력해온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과 같이 두서없는 환영 인사말씀을 드립니다.

경청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단기 4351년(2018년) 8월 11일



한성손재한장학회 이사장 손재한

이전 다음
목록

QUICK MENU

  • 한성 영·수재 장학생
  • 한성 노벨 연구장학금
  • 장학생 신청결과조회

재단사무국 02) 3434-2001~2

TOP